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는 원인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바로 이러한 원인들과 원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밝혀낼 때 비로소 복합적인 사회적 관계들의 성격과 이것들이 재생산되거나 변형되는 과정들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게 된다. 사회학이란 결국 이러한 복합적인 사회적 과정들을 역사적, 비교 사
현대사회에서 광우병이라는 위험을 대해 정부와 과학(의료계) 그리고 시민들이 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루만의 소통개념을 이용해 설명하려고 한다. 루만은 소통을 정보(Information), 통지(Mitteilung), 이해(Verstehen)를 함께 조합하는 선택 과정으로 여긴다. 게오르그 크네어, 아민 낫세이, 『니클라스 루
사회 구성원인 개인은 정보마인드 없이는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됨은 자명하다. 정보사회는 사회적 부가가치의 원천을 종전의 물질자원과 에너지에서 지식․정보에 두고 있어 지식정보사회라고 불려 지기도 한다. 인간의 지적 능력이 아주 중요해 지고 정보관련 기술이 사회경제활동의 중심
하버마스는 이러한 철학적 해석학에 대한 분석이후 비판적 결론을 내세운다. 두 학파(해석학의 가다머와 비판이론 2세대의 하버마스)의 차이는 하버마스와 가다머의 논쟁에서 집약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하버마스는 해석학의 취약점을 보완하면서 자신의 이론을 현대적 상황에 맞게 전개한다. 그리고
현대 철학에서 인간관이 크게 변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더 넓은 문화적, 역사적, 정치적 맥락에서 인간을 이해하려는 관점이 강조되었으며 철학적이고 사회적 관점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한 예는 권력과 지식이 서로 얽혀 있는 방식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방식을 조사한 푸코Mi
사회학 이론을 해석하는 창고인 셈이다. 현대사회학 이론도 이러한 '은행나무 현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970년대부터 이러한 이분법을 극복하거나 통합하는 방식의 이론이 시도되고 있다. 하버마스는 고전사회학으로부터 이러한 전망을 끄집어내고 있다. 파슨즈(T. Parsons)에서 베버(M. Weber)를
경제적 혁명과 시장 경제적 산업자본주의의 발생, 정치적 혁명과 민주주의의 부상(浮上), 윤리적 혁명과 개인의 자기 확충가치를 지닌 도덕적 개인주의가 발전하고 있었다.
바로 이러한 역사적 경험을 기초로 서양은 근대화를 열어가고 있었다. 이러한 변환과정에서 오늘날까지도 서양의 사회적 틀과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도외시되었던 문제들을 부각시키고 그 해결을 모색하는 것은 전통적인 근대의 가치관과 인식에서 많은 부분이 변화되었음을 나타낸다. 근대적인 사회관은 사회경제 체제의 변혁이라는 거시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반면에, 탈근대적인 사회관은 시민 개인들이 관심을 갖는 다양한
<벡 - 위험사회학>
제2장 왜 비판사회과학은 지금 더욱 비판적이어야만 하는가
*울리히 벡은 누구인가
1944년 독일 출생으로 위르겐 하버마스, 앤서니 기든스 등과 함께 현대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사회학자이다. 뮌헨 대학에서 사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뮌헨 대학의 사회학연구소장을 맡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기로 하자.